카테고리 없음

반복되는 성범죄와 책임 회피... 감리교, 이대로 '사이비' 되는가

꼬미미팍 2025. 6. 15. 18:59

거대 교단의 어두운 그림자: 감리교, '사이비' 논란을 넘어선 구조적 문제

한국 개신교의 주요 교단 중 하나인 기독교대한감리회(감리교)가 목회자들의 잇따른 성범죄와 그에 대한 교단 지도부의 무책임한 대응으로 깊은 신뢰 위기에 빠졌다. 이는 단순한 개인의 일탈을 넘어선 구조적 문제라는 비판이 제기되며, 종교의 본질과 사회적 책임을 근본적으로 묻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과연 감리교단은 이 위기를 극복하고 자정 능력을 증명할 수 있을까.

'사이비'의 재정의: 신념이 아닌 '범죄 행각'에 주목할 때

흔히 '사이비 종교'라 하면 다수가 믿지 않는 소수 종교를 떠올리기 쉽다. 하지만 전문가들이나 사회가 주목하는 '사이비'의 진짜 위험성은 신념의 내용이 아니라 그 집단이 저지르는 '반사회적, 반인륜적 범죄 행각'에 있다. 사이비 집단은 종교의 외피를 쓰고 교리나 지도자의 권위를 악용하여 신도들을 심리적으로 지배(가스라이팅)하고 착취하며, 성폭행, 재산 갈취, 감금, 폭행 등 각종 범죄를 서슴지 않는다. 이러한 행태는 종교의 이름으로 포장된 범죄 집단일 뿐이며, 사회 질서를 파괴하고 개인에게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준다는 점에서 엄중한 사회적 심판의 대상이 되어야 마땅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감리교단 내에서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목회자들의 성범죄와 그 이후 교단의 대응은 '사이비'의 본질적인 특징과 섬뜩하게 닮아 있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다.

교회 안의 권력형 범죄: 목회자의 '영적 권위'가 된 흉기

최근 몇 년간 감리교단에서 불거진 목회자 성범죄 사례들은 그 수법과 피해 규모 면에서 충격적이다.

  • 군포 A교회 김모 목사 사건: 10여 년간 24명 이상의 여성 신도(미성년자 포함)에게 '그루밍 성폭력'을 저지른 의혹을 받고 있다. 이 목사는 자신을 '성령의 종 다윗'이라 칭하며 영적 권위를 내세워 신도들의 삶 전반을 통제하고 심리적으로 지배한 뒤 성적으로 착취했다. 이는 목회자의 절대적 권위가 어떻게 악용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다.
  • 서울 서초동 A교회 B 목사 사건: 대형교회 담임목사가 여전도사와 여성 신도들에게 성희롱 및 성추행을 저지른 혐의로 고발되었다. 심방을 핑계로 여성 신도의 집에 갑자기 찾아가거나, 목양실로 불러 신체를 추행하는 등 위계에 의한 성범죄의 전형을 보여준다.
  • 서울 경신교회 채모 목사 사건: 여성 교인 성추행으로 교단 재판에서 정직 처분을 받았으나, 이후 형사 재판에서 징역 2 6개월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 구속되었다. 목회자가 성범죄로 실형을 살게 된 초유의 사태에도 불구하고, 교회 내 일부 세력은 여전히 가해 목회자의 복귀를 주장하며 교회가 분열되는 극심한 혼란을 겪고 있다.

이 사례들은 공통적으로 목회자의 '영적 권위'와 교회 공동체의 폐쇄적인 관계망이 성범죄를 가능하게 하고 은폐를 용이하게 만드는 구조적 문제를 드러낸다. 신도들은 목회자를 영적인 지도자로 여기며 절대적으로 신뢰하는 경향이 강하고, 이러한 신뢰 관계가 깨졌을 때 피해 사실을 알리거나 저항하기 매우 어렵게 만든다.

'제 식구 감싸기' '솜방망이 징계': 반복되는 교단의 무책임

더욱 심각한 문제는 이러한 사건들이 불거졌을 때 감리교단 지도부가 보여온 행태다. 피해자 보호와 진상 규명보다는 사건 축소와 가해자 보호에 급급하다는 비판이 지배적이다.

  • 규정 미비 핑계와 책임 회피: 군포 김모 목사 사건에서 교단 재판위원회는 성추행 혐의에 대해 "당시 교단 법에 처벌 조항이 없다"는 이유로 불기소 처분했다. 이는 명백한 성범죄 혐의를 법규 미비라는 기술적인 이유로 외면한 것으로, 사실상 가해자에게 면죄부를 준 것이나 다름없다. 대신 설교 표절 등 본질과 무관한 사소한 혐의만 문제 삼는 행태는 교단 지도부가 문제 해결 의지가 없음을 보여준다.
  • 2차 가해의 방조: 교단은 가해자에 대한 단호한 처벌이나 피해자 보호 시스템을 제대로 갖추지 못했을 뿐 아니라, 사실상 가해자를 두둔하는 분위기를 조성하며 피해자들이 '2차 가해'에 시달리게 방치하고 있다. 교회 공동체의 특성상 피해자가 용기를 내어 피해 사실을 폭로하면, 오히려 "교회와 목사님 망신을 시켰다", "교회의 안정을 해친다"는 비난을 받으며 침묵을 강요당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피해자의 증언보다 가해 목사의 말을 신뢰하고, 교회의 평판을 위해 피해 사실을 덮으려는 시도는 피해자에게 씻을 수 없는 상처를 남긴다. 교단 지도부가 이러한 2차 가해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하기보다는 사실상 방조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 미비한 예방 및 감시 시스템: 사건이 터질 때마다 임시방편적인 대응에 그칠 뿐, 목회자 성윤리 교육 강화, 독립적인 조사 기구 마련, 피해자 지원 시스템 구축 등 근본적인 재발 방지 시스템은 여전히 미비하다는 지적이다. 총회나 연회 지도부가 강력한 징계 기준을 마련하고 감시 장치를 도입하기보다는 사건 무마에 급급한 태도를 보이면서, "감리교는 잊을 만하면 성추문이 터진다"는 자조 섞인 목소리가 나올 정도다.

사회적 심판대에 선 거대 교단

"아무리 정상적인 종교라도 세상의 법을 어겨서는 안 된다"는 것은 종교가 사회와 맺은 최소한의 약속이다. 그러나 감리교단 내에서 반복되는 반인륜적 범죄와 그에 대한 조직적인 묵인은 이러한 약속을 정면으로 위배하는 행위다. 이는 더 이상 '종교 내부의 문제'로 치부할 수 없으며, 사회적 규제의 필요성을 제기한다.

교단의 전통이나 규모를 핑계로 범죄 행위를 덮거나 가해자를 비호하는 것은 용납될 수 없다. 범죄를 일삼는 집단은 어떤 간판을 달고 있든 사회의 심판을 받아야 하며, 감리교도 예외일 수 없다. 지금이라도 감리교단이 스스로 문제를 직시하고 피해자 중심의 해결책을 마련하며 투명한 쇄신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다면, 역사와 공동체 앞에 '종교의 탈을 쓴 범죄 집단'으로 낙인찍혀 외면받게 될 것이다.

피해자들의 고통을 외면하지 않는 사회가 되기 위해, 우리는 감리교단 내에서 벌어지는 문제들을 더 이상 방치해서는 안 된다. 종교적 권위 뒤에 숨은 범죄 행각에 대해 단호히 책임을 묻고, 피해자들의 편에 서서 끝까지 진실을 밝히려는 노력이 절실한 시점이다.

(왼쪽부터) 옥바라지 선교센터 신주영씨, 감리교신학대학교 기독교교육학전공 백현빈 학생회장이 기자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다 ⓒ투데이신문 출처 : 투데이신문(https://www.ntoday.co.kr)